블로그 이미지
정신이 건강한 세상을 위하여
HLIFEINFO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13. 11. 8. 13:40 IT Mobile 동향


반응형

근거리 무선 통신 표준인 블루투스(Bluetooth)가 4.0 버전에서 클라우드를 지원하면서 만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까지 가능하게 하는 4.1 버전이 곧 12월에 발표된다고 합니다.

블루투스 4.1은 단순히 기기 간의 통신에 머물지 않고 센서 단계에서부터 인터넷 연결을 통해 더욱 생활에 밀착된 서비스와 편리하게 연동되도록 하여 기기와 사물 간의 통신으로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즉, 단순히 일회성 접속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24시간 깨어있는 지능형 기기가 될 수 있으며, 기기에 축적된 데이터를 블루투스로 연결해 조회하는 정도에 그치지 않고 능동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기 시작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화초에 부착한 센서를 통해 현재 토양의 상태를 파악하여 화초에 물을 줄 것인지를 사람이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센서와 스프링클러, 여기에 날씨 앱까지 연동되면서 자동으로 물을 뿌릴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내의 한 업체가 선보인 스마트 농구공은 탑재된 가속도 센서가 공을 드리블한 횟수나 슛의 각도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블루투스로 연결된 기기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아울러 기본적인 통신보안을 위해 128비트 AES 암호화 및 주파수 간섭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이 블루투스에 기본적으로 내재되고, 블루투스 기기간의 연결을 뜻하는 페어링 기술 자체가 개인에게 연결에 대한 선택권을 주는 것이지만, 프로파일 기반의 자동 연결로 편의성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 블루투스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기기와 충전 단말기 간 충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 무선 충전기


▲ 골프시 착용하면 그린 중앙까지의 거리를 안내하는 등의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워치 ‘와치독 캐디’


▲ 착용하기만 하면 운동량 및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제품에서부터 스마트 농구공까지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