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정신이 건강한 세상을 위하여
HLIFEINFO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13. 7. 11. 17:56 IT Mobile 동향


반응형

최근 샤프가 개발한 산화물 반도체 IGZO(인듐갈륨아연산화물)가 모바일 기기 업체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산화물 반도체 IGZO 디스플레이를 아이패드와 맥북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하고, 삼성전자도 IGZO 적용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IGZO는 산화물 반도체 중 하나로 액정을 제어하는 박막트랜지스터(TFT)에 사용됩니다. 기존 TFT LCD에 사용되는 비정질실리콘(a-Si)은 분자 배열이 일정하지 않아 전자 이동속도가 낮는데, 여기서 전자를 이동시키려면 소비전력이 많이 든다고 합니다. 반면 산화물 반도체는 소재 특성상 a-Si에 비해 전자 이동속도가 10배 정도 빠르기 때문에, 전력을 조금만 사용해도 구동할 수 있어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게 장점이라고 합니다. 


즉, 사용 전력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것이 IGZO의 인기비결이며, 디스플레이를 저전력화하는 것은 모바일 기기 업체들이 사활을 거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에서는 배터리의 수명이 중요하며 배터리 소비의 60% 이상이 디스플레이 구동에 쓰이는데, IGZO를 적용하면 기존 액정 패널보다 90% 전기를 덜 먹기 때문에 배터리 공간을 줄여 결국 제품을 더 가볍고 슬림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