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정신이 건강한 세상을 위하여
HLIFEINFO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13. 7. 12. 11:50 IT Mobile 동향


반응형

다음은 활동에 따라 해커를 구분하는 용어다.


화이트햇(White hat): 화이트햇은 악의가 없는 해커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자기 회사의 보안 시스템에 침투해 취약점을 찾아내는 보안 전문가를 화이트햇이라고 부를 수 있다.


블랙햇(black hat): 블랙햇은 정보 삭제, 신용카드 도용, 해적판 제작 등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불법적인 해킹을 말한다. 크래킹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레이햇(gray hat): 그레이햇은 화이트햇과 블랙햇을 합친 말이다. 그레이햇 해커들은 해킹을 한 후 해당 관리자에게 이 사실을 알린다. 그리고 해당 취약점을 수정해주는 대가로 금품 등을 받는다.


블루햇(blue hat): 블루햇은 보안 분야의 베타테스터로 이해하면 된다. 특정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구동하기 전에 버그를 찾아내는 보안 전문가다.


아마추어 해커(script kiddie): 컴퓨터 지식이 부족해 남이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으로 해킹을 시도하는 사람들이다. 주어진 대본을 그대로 읽기만 하는 아이라는 의미로 이들을 ‘스크립트 키디’라고 부른다.


핵티비스트(hacktivist): 해커(hacker)와 정치운동가(activist)를 합성한 용어로 정치, 사회, 종교 등의 메시지를 알리는 것이 주목적이다. 특정 목적을 위해 해당 기관을 공격하거나 관련 이미지 및 문구를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