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정신이 건강한 세상을 위하여
HLIFEINFO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15. 12. 27. 20:01 IT Mobile 동향


반응형

롱 텀에볼루션 어드밴스드(LTE-A)와 광대역 LTE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비슷하지만 이동통신 사업자 입장에서는 서로 입장이 다릅니다.

LTE 는 현재 주파수 대역폭 20MHz로 서비스 되고 있는데, 업로드에 10MHz 다운로드에 10MHz를 활용합니다. 이론적 업로드 최고 속도는 37.5Mbps 다운로드 최고 속도는 75Mbps입니다.

LTE-A는 또 다른 대역폭 20MHz의 주파수 1개를 기존 주파수와 결합해 40MHz 대역을 만드는 주파수결합기술(CA,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기반입니다. 광대역 LTE는 현재 주파수 대역 바로 옆에 20MHz 대역을 추가해 40MHz 대역을 만듭니다. 둘 다 이론적 다운로드 최고 속도는 LTE의 2배인 150Mbps가 되고, 업로드도 광대역 LTE는 2배가 됩니다. LTE-A는 표준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두 방식 모두 속도와 용량 2배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LTE-A는 단말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기존 LTE 단말기가 수용할 수 있는 이론적 최대 속도는 100Mbps지만 국내 LTE 이용 속도 평균은 20~30Mbps여서 2배 빠른 효과를 단말기 교체 없이 충분히 체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두 방식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데, 새로운 도로를 하나 깔기 위한 작업(LTE-A)와 기존 도로 확장(광대역 LTE)이 사업 추진부터 다른 길을 걷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광대역 LTE를 위해서는 기존 주파수 전국망을 보완하면 되지만, LTE-A는 새로운 주파수대역을 새로 구축해야 하므로 상당한 노력과 돈이 들어가는게 다릅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