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정신이 건강한 세상을 위하여
HLIFEINFO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13. 6. 21. 18:43 IT Mobile 동향


반응형

무선 충전은 자기유도방식, 자기공명(공진)방식, 전자기파방식 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전자기파는 매우 먼 곳까지 무선충전이 가능하지만 효율이 매우 낮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나머지 자기유도 및 자기공진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자기유도방식은 1차 코일(송전)과 2차 코일(수전) 간에 자속 유도 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수 cm 이내로 충전 가능 거리가 매우 짧은 대신 효율이 90% 이상으로 만들기도 쉽습니다.

▲ 자기유도 방식


▲ 자기공명 방식


▲ 자기공명 방식
 
반면 자기공명(공진)방식은 송수신간에 공명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전송거리가 수 m로 충전할 수 있는 반경이 넓을 뿐 아니라 다수의 기기도 동시에 충전가능합니다. 아직까지 충전 효율이 낮고, 인체 유해성 등 상용화 검증 단계에 있습니다.

현재 상용화된 자기유도방식은 WPC가 표준화한 Qi와 파워매트(powermat.com)의 PMA 2가지가 있는데, 원리는 같지만 충전시 사용되는 주파수에 차이가 있으며, PMA의 충전 효율이 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나온 무선충전은 거의 대부분 Qi 방식으로 최근 출시된 갤럭시S4와 LG전자 스마트폰도 모두 Qi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Qi 방식을 쓴 무선충전기와 무선충전코일은 서로 호환이 되기 때문에 LG전자의 무선충전기에 삼성 갤럭시S4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 WPC가 표준으로 제정한 Qi 방식 제품에 붙는 Qi 로고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